홈 사이트맵
 
Login을 해주세요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게시판
공지사항
동문동정
의국동정
동문칼럼
자유이야기
학술토론
앨범 & 자료실
최교수의 골프 칼럼
동문칼럼 Home 게시판 > 동문칼럼

[수부] 술먹고 잤는데 손목이 처져요.(요골신경마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이충훈
댓글 0건 조회 5,664회 작성일 07-02-11 00:00

본문

토요일 밤의 마비-손목 처짐-요골 신경마비
(Saturday Night Palsy-The Wrist-Drop-Radial Neuropathy:


토요일 밤의 마비는 요골신경만 마비되는 단일 신경 마비의 한 형태를 부르는 미국식 별칭입니다. “토요일 밤”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은 과도한 음주입니다. 음주로 인해 자신의 몸을 제대로 못 가누는 사람이 술집의 상모서리나 벤치 모서리 등에 윗팔을 누른 채로 잠이 들었을 때 요골신경이 눌려서 아침에 일어나면 손목이 처져서 안 올라가는 상태가 됩니다. 제가 본 환자들 중에는 엎드려서 자면서 아래팔에 얼굴을 베고 잔 경우에 생긴 마비도 있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팔이 저려서 깨거나 자면서 자세를 바꾸게 되지만 과도한 음주로 인해 이러한 우리 몸의 보호 반사 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장시간 신경이 눌리게 됩니다. 신혼여행(honeymooners palsy) 마비도 신혼여행의 고단함(?)으로 인해 생긴 요골 신경 마비로 같은 증상을 부르는 별칭입니다. 신부를 팔베게해주는 경우나 소파의 등받이에 팔을 얹고 자면 생깁니다. 이러한 상황은 수면제를 먹고 잔다던지 하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미국 교과서에는 시골 청년이 아름다운 첫 데이트 상대를 만나서 동시 상영영화를 보러가서 두편이 영화를 보는 내내 팔을 데이트상대 뒤로 하고 있다가 마비가 왔다는 예도 있습니다.
보통의 환자들은 술이 가장 흔한 원인이고 대부분은 전날 상황을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일명 테이프가 끊긴)였습니다.

요골신경이 상지(윗팔과 팔꿈치, 아래팔)를 지나는 동안에 어느 곳에서든지 외부 압력에 의해 신경이 손상되는 경우 이러한 요골신경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팔(상완)의 중간정도에서 요골신경이 뒤에서 앞으로 돌아 나오면서 뼈에 가까이 있어서 이곳이 취약한 곳으로 보통은 여기서 많이 눌립니다.
신경은 매우 예민한 조직으로 칼과 같이 날카로운 물체에 의해 베이거나 찔리는 것 이외에도 단순한 눌림만으로도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낮은 압력으로 오랜 기간 동안 눌려서 신경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대표적인 경우는 수근관 증후군(팔목 터널 증후군)이나 팔꿈치관 증후군(주관 증후군, 지연성 신경마비)등입니다. 높은 압력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마비가 오는 경우의 대표적인 경우가 이 토요일 밤의 마비입니다. 수술실에 쓰는 지혈대도 일정시간(보통은 2시간 이내)이상 오래 쓰면 팔이나 다리에 마비가 오는 것도 이러한 신경 손상의 한 예입니다. 긴 목발을 겨드랑이에 끼운 채로 계속 사용하다가 생긴 목발 마비도 요골 신경마비의 한 유형인데 이 경우는 신경이 매우 위에서 눌려서 팔꿈치를 펴는 삼두박근도 마비가 옵니다.

증상은 눌린 정도(압력과 지속시간), 눌린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의 증상은 손목 처짐(그림 참조), 손등부위의 감각이 떨어지고 손가락을 펴기 힘듭니다. 손가락과 손바닥이 만나는 관절인 중수지 관절을 펴기 힘듭니다. 손가락 쪽의 마디는 다른 신경이 지배하므로 어느 정도는 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눌림에 의한 요골 신경 마비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저절로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초기의 신경 손상정도(눌린 시간과 압력에 따른), 위치(팔 위쪽으로 갈수록 늦음), 건강 및 영양 상태와 나이(젊을수록 회복이 빠름)등에 따라 신경의 재생회복속도는 다릅니다. 1-2 개월 내에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수년에 걸쳐 회복되는 경우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전혀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경이 눌린 다음에 회복되는 것은 몸통 쪽에서 손끝 방향이므로 보통은 손목의 처짐 증상이 먼저 없어지고 그다음 손가락 처짐이 돌아옵니다.


본인이 하는 운동은 손목과 손가락을 반대 손으로 도와서 수동적으로 완전히 펴고 능동적으로(자기 힘으로) 주먹을 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힘줄이나 근육이 짧아지거나 늘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관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극 치료 같은 것이 근육의 위축을 막을수 있다고는 하나 큰 효과는 기대하기 힘듭니다.
손가락에 힘이 없다고 가끔 고무공을 쥐고 운동하는 환자들을 보는데 이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펴는 근육에만 마비가 오고 쥐는 근육에는 마비가 없기 때문입니다.
손목을 중립위치로 고정해주는 부목을 착용하면 손가락의 힘이 좋아지므로 생활하는데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다른 추가적인 치료는 비타민 복용입니다. 아직 정확한 입증 결과는 없지만 비타민 B가 신경회복에 관여한다는 주장이 있으므로 종합비타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 비타민 자체가 몸에 좋은 것이므로 손해 볼 것은 없을 것입니다. 또한 음주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비타민도 도움이 됩니다.

회복되기 까지 그리고 그 이후에도 음주는 절대로 피해야됩니다. 또다시 같은 손상을 입을 가능성도 있고 알콜 자체가 직접적인 신경 독성작용이 있고 음주가 영양상태를 나쁘게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술을 평소에 많이 드시는 분들은 신경이 약해진 상태라서 이러한 신경마비가 살짝만 눌려도 잘 온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7건 1 페이지

검색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정형외과학회
최교수의 골프칼럼